제일병원(이하 병원 이라 함)은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 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귀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일반 개인정보 수집
※ 세부사항은 개인정보처리방침 본문 확인

개인정보 처리목적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

개인정보의 제공

처리위탁

고충처리부서
[ 목차 ]

01.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
  • 1. 병원의 개인정보 수집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홈페이지 회원 가입 하지 않음.
    [진료 받을 때]
    필수항목 : 병원등록번호,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건강정보 : 병력, 가족력등 진료를 위한 필요한 정보
    [진료비 수납 또는 인터넷 결제]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결제 승인정보
    [업무용 사이트 회원가입]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한글, 영문), 생년월일, 사번, 부서명, 직급종,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 상기 외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적으로 개인정보 수집시 별도로 공지 드리며, 가입 당시 정보뿐만 아니라 정보 수정으로 변경된 정보를 포함 합니다.
  • 2. 병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아래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수집된 모든 정보는 아래 사용 목적 이외 사용되지 않으며 사용목적 변경시 반드시 사전 동의를 구합니다.
  • – 진료/건진 예약, 예약조회 및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 고지사항 전달, 불만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새로운 서비스 및 행사정보 안내, 제증명서 발송, 건진 관련 물품 발송
    – 개인 맞춤 건강 컨텐츠 제공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자료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서비스와 진료비 청구, 수납, 환급 등의 원무 서비스 제공
    –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건강정보 및 병원 소식지 등 홍보자료 제공
    (위항의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취급) 업무(DM 등)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할 수 있으며, 해당내용은 홈페이지에 공개)

02.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병원은 고객이 진료예약 신청, 개인정보변경 등 서면양식, 병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전화, 팩스, 상담게시판, 이메일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인터넷 서비스 사용 시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방법으로도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03.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서비스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의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또는 서비스 이용약관에 명시한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넘어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ㆍ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04. 개인정보처리(취급) 업무의 위탁
1. 병원은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고객편의 제공 등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위탁 업무의 내용 위탁개인정보 개인정보 보유기간
(재)서울의과학연구소 위탁 검체물의 검사업무 환자이름, 환자등록번호, 생년월일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의료법인삼광의료재단 위탁 검체물의 검사업무 환자이름, 환자등록번호, 생년월일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 엠서클 문자서비스 송신 업무 휴대전화번호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사피엔스인 직원 휴대전화 비즈링 직원 휴대전화번호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이온엠솔루션 통합의료정보 시스템 환자이름, 환자등록번호, 생년월일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2. 당원 파견 및 유지보수 회사 근무 현황
– 해당회사에 환자정보 위탁은 없으나 ‘개인정보위탁사’에 준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위탁 업무의 내용 위탁개인정보 개인정보 보유기간
아이웍스 병원 전산장비 유지보수 계약 종료시까지
아이티씨 병원 네트워크 유지보수 계약 종료시까지
인피니트헬스케어 PACS 시스템 유지보수 계약 종료시까지
온아이티메디컴 검진 시스템 유지보수 계약 종료시까지
3. 병원은 위탁업무시 위탁업무계약서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제3자 제공에 대한 금지, 사고시의 책임부담, 위탁기간, 처리 종료 후의 개인정보의 반환 또는 파기 의무 등을 규정 하고, 이를 준수 하도록 관리 감독한다.

05. 개인정보의 보관기간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는 병원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 및 이용됩니다.
– 회원가입의 경우 : 회원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 된 때
–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 설문조사, 행사 등이 종료 된 때
– 진료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 의료법 기준에 준함
다만,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는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따라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0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보관기간 및 이용기간에 따라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병원은 환자의 개인정보를 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 파일을 선정하고 “개인정보 파기요청서”에 기재하여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고 개인정보를 파기토록 하겠습니다.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07.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1.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증명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에 성실하게 대응하고, 해당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거나 보존 기간 경과한 것이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 – 개인정보의 열람/증명
    고객은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증명을 요구할 수 있고, 고객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보다 철저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의 신청방법에 의하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증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2. 고객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증명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3. 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ㆍ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명의 고객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진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 4. 고객이 제3자에 대한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도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경우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개인정보의 제공을 중단하고,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제3자 및 당사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5.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ㆍ증명 또는 정정을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 6. 고객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를 요구 할 수 있고 병원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 고객은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병원은 고객이 방문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 하고 법령에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만14세 미만 아동(이하 “아동”이라 함)의 회원가입은 개인정보 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아동으로부터 법정대리인의 성명과 연락처 등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개인정보를 열람·정정, 삭제하고자 할 경우에는 회원정보수정을 클릭하여 법정대리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아동의 개인정보를 법정대리인이 직접 열람·정정, 삭제하거나, 개인정보보호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Fax등으로 연락하시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병원은 아동에 관한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하지 않으며, 아동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을 금지합니다. ※ 법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기간내에 수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08.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고지 또는 통지방법
  • 1. 병원이 개인정보 수집 시 고지한 범위 또는 서비스이용약관, 본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에 명시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때에는 미리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서면, 전자우편, 전화 등으로 해당사항을 고지합니다.
  • 2. 타인에게 고객의 개인정보의 수집ㆍ취급ㆍ관리 등을 위탁하는 경우에는 가입신청서, 서비스이용약관,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을 통하여 그 사실을 고객에게 고지합니다.
  • 3. 병원이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도하거나 합병ㆍ상속 등으로 그 권리,의무를 이전하는 경우 서면ㆍ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통지함과 동시에 홈페이지( www.chinjujeil.co.kr) 첫 화면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표기하여 30일 이상 그 사실을 공지합니다. 다만, 서면ㆍ전자우편 기타의 방법에 의한 통지는 과실 없이 고객의 연락처를 알지 못하거나 천재ㆍ지변 기타 통지할 수 없는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2곳 이상의 중앙일간지 (고객의  분이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그 지역을 보급구역으로 하는 일간지로 할 수 있습니다)에 1회 이상 공고 하는 것으로 갈음합니다.
  • 4.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 는 전화, 팩스. 우편, 아동으로 하여금 통지내용을 법정대리인에게 제출하게 하는 방법, 법정대리인에게 전자우편 보내면서 홈페이지(www.chinjujeil.co.kr)의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을 볼 수 있도록 연결(하이퍼링크) 시키는 방법 또는 기타  법정대리인에게 고지내용이 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통하여 법정대리인에게 고지합니다.

09.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ㆍ관리적 대책
  • 1. 기술적 대책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아래와 같은 기술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 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기기에 컴퓨터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ㆍ처리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개인정보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각 서버마다 접근제어시스템을 설치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2. 관리적 대책
  • –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고객을 직ㆍ간접적으로 상대로 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자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ㆍ보호업무를 수행하는 자
    §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 병원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직원 퇴직 시에는 재직 중 사용하던 ID와 비밀번호를 즉시 차단 및 삭제하여 시스템의 접근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이용계약체결 또는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신용카드 번호등 대금결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우 당해 고객이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병원은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문의 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분 직위 성명 소속 전화번호 메일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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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2년 11월 10일에 제정, 2015년 01월 22일 수정, 2016년 09월 01일 수정, 2017년 1월 1일 수정, 2018년 1월 1월 20일 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일자 : 2016년 12월 15일
시행일자 : 2018년 01월 20일
개정일자 :
    2022년 09월 01일
    2022년 07월 01일 ~ 2022년 08월 31일
    2020년 01월 01일 ~ 2022년 06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