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서과장님
이 름 : 서지현
시 간 : 2003-12-15 13:22:43
|
조회수 : 2904
>해솔이가 6개월하고도 25일입니다..
>아마 제가 감기에 들어서 해솔이에게도 영향이 갔었나봐요. 다행이도 하지만 기침하는 횟수는 줄어든 것 같아요. 하지만 아침에 일어날 무렵에는 기침을 대여섯번은 하는 것같습니다. 거의 매일 하는데요. 오후에는 하지 않아요. 혹시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봐야할까요..
>
아침에만 기침을 하는 거라면 약한 콧물감기가 있어서 그렇거든요.
잘 먹고 잘 지낸다면 지켜보셔도 될 것 같네요.
먹는 게 줄고 콧물 색깔이 노랗고 기침이 하루에도 여러번 한다면 병원에 데려가시구요^^
>예전부터 말씀드렸었죠.. 먹는 양은 하루에 4번 정도 분유를 먹고, 160ml을 먹습니다. 배가 고플때 먹여서인지 분유도 곧잘 먹는답니다. 대신 모유는 이제 많이 줄어들었어요.. 분유량을 더 늘려야만 할까요?
더 먹으려고 한다면(160cc를 먹고 빈 젖병을 빤다면) 양을 더 늘이셔도 되요. 횟수를 늘이시진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축하드려요. 해솔이가 우윳병도 잘 빨게 된거...
>그런데 해솔이는 자기가 원하는대로 되지 않으면 크게 소리를 지르기도하고, 마구 머리카락을 쥐어뜯어요..손가락 사이로 머리카락이 한움큼씩 빠져있어요.
>다른 아가들도 그런가요? >그리고 머리를 자주 긁기도 하는데요..
>그러면 해솔이 손가락을 치우고 대신 제 손가락으로 두피를 두드려준답니다.
>두리에 빨간 반점이 보이는 것도 같아요..
>땀이 많이나서 그런가 생각되는데요..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
아마 같은 이유에서인 것 같네요. 땀띠가 나서 그런 거 같구요. 다른 아기들도 자기 머리카락을 잡아당기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엄마랑 아빠랑 눈 마주치고 잘 논다면 문제 될 건 없답니다. 아기들이 머리를 긁는 건 가려워서일 수 도 있구요. 한 번 긁기시작하면 계속 가려워서 긁거든요. 그리고 머리카락은 정상적으로도 조금씩 빠진답니다. 우유 먹고 나면 땀이 머리에 나 있을 텐데 닦아만 주세요^^
>한편 책에서 보니깐요. 해솔이즈음에 이가 나온다고 하던데요.. 해솔이는 아직 안 나오거든요..
>잇몸관리와 치아관리를 위해서 잠들기전에 분유를 먹이지 말라고 하던데요.. 해솔이는 이제까지 먹으면서 잠을 잤답니다. 일어나서 놀다가 배고파해서 먹이면 먹으면서 잠을자는 패턴이 낮잠도 그렇고 밤에도 그리고 새벽에도 그렇답니다. 오전중에 한번 오후중에 한번씩 낮잠을 자는데요.. 낮잠을 길게자면 두세시간은 자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밤에 안 자는 것도 아니랍니다. 먹으면서 자면 유치가 쉽게 상한다고 하던데요..잠을 재우는 다른 좋은 방법은 없나요?
>
6개월전후에 아랫니부터 나기 시작하는데, 어떤 아기들은 일찍 어떤 아기들은 돌이 되어서야 이가 나기도 한답니다. 젖병을 빨고 자면 우유의 당 성분때문에 치아가 잘 상해서 재울때 우유를 물리지 말라고 하는데요. 치아가 나면 우유물려서 자면 우유 먹고 난 다음에 거즈 손수건에 물 묻혀서 치아와 혀를 닦아주세요. 그러면 충치예방 효과가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