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애기가 요즘...
이 름 : 소아과
시 간 : 2004-02-28 09:30:13
|
조회수 : 3845
>안녕하세요.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5개월된 애기아빠입니다.
>배가 고플때 빼고는 울지않던 아이가 요즘들어서 많이웁니다.
>2틀전에는 애기가 너무많이울고 해서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시골이라 전문 소아과가 없어 일반병원에 저녁10시에 다녀왔습니다.
>조금 감기기운이 있긴한데 심하지는 않은것같다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것 같다면 약을 받아왔습니다.
>어제는 별 다른건 없는것 같고...
>오늘은 잘 놀다가 또 저녁에 심하게 우네요.
>예전에는 그런적이 없는데 심하게 우니까 걱정이 많이되네요.
>배가고픈것 같지는 않고(모유를먹이고있습니다.)잠이와서 인지
>아니면 어디가 아픈건지...
>수고스럽지만 부탁드립니다.
>
말씀하신 내용은 잠투정일 가능성이 많읍니다.
잠투정은 주로 6개월에서 4세사이의 아이는 잠드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우선 잠드는 것이 어려우며 잠들었다 하더라도 자주깨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수면주기에 따르면 모든 연령에서 정상 적으로
잠을 깹니다. 문제는 깬 다음에 스스로 자질못하고 어머니가 옆에 있던지 도와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개는 아기를 가볍게 다독거려 준다든지, 쓰다듬어 준다든지,흔들어 준다든 지, 아이를 안고 걸으면 자게됩니다. 그 외에도 노리개젖꼭지나 물을 주기도 하고 아얘 부모의 침대에서재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에 따라서는 이불을 덮어주는 것만으로 잠들기도 합니다.
아기가 하룻밤에 1-3회 정도 깨서 흥분을 하거나 야단법썩을 떨기 전에 바로 앞에서 말했던 방 법을 사용하면 즉시 잠이드는 경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복통같은 신체적 요인, 두려움과 같은 심리적 요인, 그외에도 근본적으로 잠을 잘 수는 상황 때문에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점검하여야 합니다. 잠들기의 어려움은 아기를 다루는 방법에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아기를 완전하게 규칙적인 리듬으로흔들어준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아기는 깊이 자기전에 요람이나 침대로 옮기는 조그만 변화라도 있으면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잠든 후에흔들어 주는 것을 그만두고 떠나간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아기는 잠들지 않으려고 하며 깨어있으려고 애를
쓸 것입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잠자리에 누워서도 잠자기 싫어하는 시기를 거쳐 가는데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좋치 못한 수면 환경으로 인하여 잠드는 시간이 일정치 않고수유나 식사시간이 규 칙적이지 않은데서 비롯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밤에 깨는 것은 자기전에 하였던 놀이, 먹었던 음식, 그리고 보았던 텔리비젼 자극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요인들이 수면과 각성을 조 절하는 생리적 리듬을 깨트리게 됩니다.어릴 때는 새로운 경험을 많이 겪게 되는데 취침시간까지도 흥분한 채로 있으면 잠을 못잡 니다. 아기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잠들기 전에는 긴장을 푸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해서 가족옆을 떠나는것을 싫어하고 다른 방에서 흥미로운 소리가 나 면 더욱 잠자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피곤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있습니다. 낮잠을 오래 잤거나 오후 늦게 잤을 경우 잠자는 시간에 문제가 생깁니다. 불안하거나 어두움속에 혼자 있 는것이 무서울 때도 쉽게 잠을 못잡니다.
1.일반적으로 6개월 아기는 깨지 않고 잘 수 있습니다. 따라서 9개월이 지나도록 아기가 밤 새 내내 자지 않는다면 밤에 아기를 다루는 어머니의 방법에 대하여 점검을 하여야 합니다.
아기가 잠들도록 흔들어줄 때에는 빠른 시간내에재울 수 있도록 하려면 섬세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밤새 해주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빠른 시간내에 방법을 바꾸 것이 좋습니다.
2.잠을 안자거나 밤에 깬뒤 잠들지 못하는 것은 잠들기 문제가 아니라 먹는 시간과 양, 훈 육, 어둠에 대한 두려움, 밤중의 과식, 자기전의 TV시청이나 흥분된 놀이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요소를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3.많은 아기들은 식사가 끝나면 곧 잠자는 습관을 쉽게 몸에 익히지만,식사후에 가족들과 함께 지내기를 원하는 아기들도 많습니다. 어느 편이 좋은지는 가족 전체의 생활 리듬에 맞춰서 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집안의 소음에 쉽게 익숙해지므로 처음부터 발끝으로 걷는다거나 작은 목소리로 속삭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아주 작은 소리에도 아기는 쉽게 잠을 깹니다.
4.7개월의 아기는 갓 태어났을 때처럼 꼭두새벽에 잠을 깨는 일은 없어집니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은 자면서도 아기에게 신경을 쓰기 때문에, 새벽에 아기가 뒤척이는 소리만 들려도 잠에서 깨어나 아기에게로 갑니다. 그 결과 아기는 2-3세가 되어서도 새벽 일찍 일어나면 역시 누군가가 함께 있어 주기를 바라게 됩니다.
5.이상적으로는 매일 거의 같은 시간에 잠자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잘시간에 대해서 기분좋게 해주어야 합니다.
6.잠드는 습관이 일정하면 아기는 안심을 하며 때때로 심각한 잠투정도 치료가 됩니다. 아기의 연령, 기질, 또 가족상황에 따라 잠드는 습관이 다르겠으나 일반적인 몇 가지 상식을 알아두면 잠자리에 쉽게 드는데 부모와 아기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취침전 시간은 가능한 한 조용히하고 옛날 이야기로 어린이의 하루를 마무리 짓는 방법이 매우 좋습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이야기를 매우 좋아하며 단 몇 분간이라고 부모의 관심을 온통 독차지함으로써 만족 과 안정을 느낍니다.
7.잠들기 전까지 얼마동안 무언가를 하는것이 아기에게는 위안이되며 때로는 꼭 필요합 니다. 노리개젖지곡지 같은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8.아기가 6개월이 되면 밤에 먹지 않고도 잠을 잘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고형식을 먹건 먹 지 않건 상관이 없습니다.
아기가 누운채 자기 손으로 우유를 먹을 때에는 중이염이나 치주질환의 위험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스스로 이렇게 밤중에 먹는 것을 끊지 않으면 어머니는 아기가 밤에 먹지 않도록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만약 밤에 먹는 수유의 횟수가 1-2 시간 간격으로 많을 경우에는 단순히 어머니를 불편하게 하는 차원을 넘어서 아이의 수면시간 을 엉망으로 만듭니다. 정상적인 아이들은 밤에 한두번 깰 수 있는데 이때 수유를 하는 것은 아기가 쉽게 잠들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밤에 수유하는 것은 습관이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배가 고파서일 수도 있습니다. 아기는 보통 먹고있을 때조차도 배 고픔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에 더하여 밤에 수유하는 횟수가 증가하면, 먹는 양이 늘고, 소변이 많아지고, 체온이나 소화, 혹은 내분비 리듬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렇게되면 수면과 각성의 싸이클이 망가지며 깨지는 일이 생기고 정상적인 생리싸이클을 가지지 못하게 됩니다.
9.밤에 수유를 하지 못하게 하면 밤시간대의 수면패턴이 개선되므로 밤에 한번 정도 수 유를 하는 경우라면 갑자기 혹은 단계적으로 수유를 중단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단계적으로 끊을 경우에는 먹는 양이나 분유의 농도를 줄이고 모유를 먹이는 아기라면 먹이는 시간을 줄이고 천천히 수유시기를 아침으로 이동시킵니다. 그러나 밤에 많은 양의 수유를 하는 아기라면 갑 자기 끊기는 어려우므로 단계적으로 끊어야 합니다. 우선수유간격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 습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면 밤에 먹는 습관은 없앨 수 있습니다.
10.밤늦게 먹는 수유나 이유식은 잠자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수유나 이유식을 먹는 것을 저녁시간 으로 바꾸어 잠시간을 적절하게 조절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녁의 수유나 이유식을 너무 일찍 먹이 거나 아침 일찍 수유나 이유식을 먹이는 것도 아기가 새벽에 깨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배가고파서 수유나 이유식을 먹으려고 새벽 5시에 깨는 경우가 있을 때에는 먹는 시간을 오전 7시로 늦 추어 깨는 시간과 먹는 시간의 차이를 늘리면 늦게 자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식사 시간을 적절 한 시간으로 연장시키면 수면시간은 대개 일정하게 되므로 늦게 자게되고 일어나는 시간도 점 점 늦어지게 됩니다.
11.또 침대에 일찍 들어가게 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은데 수면시간보다 잠자리에 있는 시간이 너무 길면 잠들기 어렵고 일찍 깨게되며 밤에 깨는 일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10시간의 수면시간을 가진 아기가 있는데 어머니는 오후 7시에 자고 오전 7시에 깨기를 원한다면
a.아기는 2시간동안은 자지 못하고 깨어있게 되고 따라서 2시간동안 잠자리에서 빈등거리 나 잠들려고 실갱이를 할 것입니다.
b.아기를 즉시 재운다고 하더라도 새벽 5시에 깨는 일이 많을 것입니다.
c.바로 잠들고 원하는 시간에 깰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한밤중에 두시간을 깨어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아기의 수면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잠자는 시간과 깨어나는 시간을결정하는 것은 아 기의 수면 습관을 오히려나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자는 시간과 깨어나는 시간을 아기가필요한 수면양에 맞추어준다면 계획을 짜야합니다. 따라서 오후 7시에 자고 오전 7시에 깨기를 원하는 어머니라고 할지라도 아기의 수면시간이 10시간이라고 한다면원하는 시간보다 늦게까지 놀게하고 만약 원하는 시간에 재웠다면 일찍 깨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시기의 아기들은 수면각성 리듬이 어느 정도 정해지기 때문에 2-3주에 걸쳐서 서서히 돌리 면 수면조절이 가능하며 또한 이런 버릇이 정착이 되면 수면각성 리듬이 정해져 밤낮이 뒤바귀는 일이 별로 없을 것입니다.
12. 낮잠을 적게 재우거나 자기건에 목욕을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