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 일 | 08:30 ~ 0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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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일 | 08:30 ~ 01:00 |
※ 점심시간 교대로 진료합니다. | |
※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점심시간 : 01:00 ~ 0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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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의료센터 24시간 진료 |
1. 조사기간 : 2009년 04월 15일 ~ 2009년05월 06일
2. 조사건수 : 외래 - 200명
입원 - 195명
3. 설문항목
① 진료 및 행정절차
② 의료 전문성 수준
③ 환경 및 편의시설
④ 병원 직원의 친절도
⑤ 환자식이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
4. 조사결과
1) 전체만족도(%)- 입원 총6항목에 41문항
외래 총5항목에 20문항
전체 총11항목에 61문항
- 참여율: 전체 395명중 총11,995문항에 11,046문항체크 - 92.1%
외래 200명중 총4,000문항에 3,865문항 체크 - 96.6%
입원 195명중 총7,995문항에 7,181문항체크 -89.8%
단위: 문항(%)
구분 | 만족 | 보통 | 불만족 |
전 체 | 8,200(74.2) | 2.330(21.2) | 516(4.7) |
외 래 | 2,517(65.1) | 1,105(28.6) | 243(6.3) |
입 원 | 5,683(79.1) | 1,225(17.1) | 273(3.8) |
구 분 | 예 | 모르겠다 | 아니오 |
전 체 | 280(75.7) | 79(21.4) | 11(3.0) |
외 래 | 130(68.1) | 52(27.2) | 9(4.7) |
입 원 | 150(83.8) | 27(15.1) | 2(1.1) |
구 분 | 예 | 모르겠다 | 아니오 |
전 체 | 312(83.0) | 61(16.2) | 3(0.8) |
외 래 | 146(76.0) | 43(22.4) | 3(1.6) |
입 원 | 166(90.2) | 18(9.8) | 0(0.0) |
구 분 | 만족 | 모르겠다 | 불만족 |
전 체 | 285(75.6) | 85(22.5) | 7(1.9) |
외 래 | 131(67.9) | 57(29.5) | 5(2.6) |
입 원 | 154(83.7) | 28(15.2) | 2(1.1) |
구 분 | 만 족 | 보 통 | 불만족 |
1.진료 및 행정절차 | 904(82.3) | 158(14.4) | 37(3.4) |
2.의료 전문성 수준 | 674(91.2) | 55(7.4) | 10(1.4) |
3.환경 및 편의시설 | 1,235(67.2) | 465(25.3) | 138(7.5) |
4.병원직원친절도 | 2,024(84.2) | 339(14.1) | 40(1.7) |
5.식사만족도 | 376(67.7) | 135(24.3) | 44(7.9) |
6.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 470(85.9) | 73(13.3) | 4(0.7) |
항목별 만족도는 2008년 2차 만족도 조사에 비해
① 의료진의 의료서비스수준: 만족92.1%→91.2%(0.9↓), 불만족0.9%→1.4%(0.5↑)
② 병원직원의 친절도: 만족87.8%→84.2%(3.6↓), 불만족1.8%→1.7%(0.1↓)
③ 진료 및 행정절차: 만족85.5%→82.3%(3.2↓) , 불만족4.2%→3.4%(0.8↓)
④ 식사 만족도 : 만족70.3%→67.7%(2.6↓), 불만족6.1%→7.9%(1.8↑)
⑤ 의료기관의환경및편의시설: 만족64.0%→67.2%(3.2↑).불만족10.1%→7.5%(2.6↓)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88.1%→85.9%(2.2↓), 불만족0.4%→0.7%(0.3↑)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년도에 비해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항목에 따라 1 ~ 3%정도 떨어졌으며
유일하게 환경 및 편의시설의 만족도가 3.2%상승했다
(외래)
단위: 문항(%)
구 분 | 만 족 | 보 통 | 불만족 |
1.진료 및 행정절차 | 700(59.5) | 374(31.8) | 103(8.8) |
2.의료전문성수준 | 301(78.2) | 77(20.0) | 7(1.8) |
3.의료기관시설및환경 | 396(52.0) | 283(37.1) | 83(10.9) |
4.병원 직원 친절도 | 713(73.9) | 219(22.7) | 33(3.4) |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 407(70.7) | 152(26.4) | 17(3.0) |
외래 항목별 만족도는 전년도 2차 만족도 조사에 비해
① 의료인의 의료 전문성 수준: 만족75.7%→78.2%(2.5↑), 불만족2.9%→1.8%(1.1↓)
② 직원친절성: 만족73.5%→73.9%(0.4↑), 불만족5.8%→3.4%(2.4↓)
③ 진료 및 행정절차: 만족58.0%→59.5%(1.5↑), 불만족10.7%→8.8%(1.9↓)
④ 편의 시설 및 환경: 만족49.6%→52.0%(2.4↑), 불만족14.3%→10.9%(3.4↓)
의 순으로 나타났다.
⑤ 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는-만족67.8%→70.7%(2.9↑), 불만족3.8%→3.0%(0.8↓)이며
전체 만족도는 만족 63.4%→65.1%(1.7↑), 불만족 8.4%→6.3%(2.1↓)로 2008년 2차 만족도 조사
때보다 만족이 1.7% 높게 불만족은 2.1% 낮게 나타났다.
5. 2008년 2차 만족도와 비교 분석
1) 전체만족도 (단위: %)
구분 | 전체 | 증감 | 입원 | 증감 | 외래 | 증감 |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
만족 | 74.4 | 74.2 | 0.2↓ | 80.6 | 79.1 | 1.5↓ | 63.4 | 65.1 | 1.7↑ |
보통 | 19.7 | 21.2 | 1.5↑ | 15.0 | 17.1 | 2.1↑ | 28.3 | 28.6 | 0.3↑ |
불만족 | 5.8 | 4.7 | 1.1↓ | 4.4 | 3.8 | 0.6↓ | 8.4 | 6.3 | 2.1↓ |
구분 | 전체 | 증감 | 입원 | 증감 | 외래 | 증감 |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
예 | 76.2 | 75.9 | 0.3↓ | 86.2 | 83.8 | 2.4↓ | 67.5 | 68.1 | 0.6↑ |
아니오 | 3.3 | 3.0 | 0.3↓ | 0.6 | 1.1 | 0.5↑ | 5.7 | 4.7 | 1.0↓ |
모르겠다 | 20.4 | 21.4 | 1.0↑ | 13.2 | 15.1 | 1.9↑ | 26.7 | 27.2 | 0.5↑ |
3) 지속적인 병원이용 (단위: %)
구분 | 전체 | 증감 | 입원 | 증감 | 외래 | 증감 |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
예 | 80.8 | 83.0 | 2.2↑ | 90.5 | 90.2 | 0.3↓ | 72.2 | 76.0 | 3.8↑ |
아니오 | 1.7 | 0.8 | 0.9↓ | 0.6 | 0.0 | 0.6↓ | 2.6 | 1.6 | 1.0↓ |
모르겠다 | 17.5 | 16.2 | 1.3↓ | 8.9 | 9.8 | 0.9↑ | 25.1 | 22.4 | 2.7↑ |
구분 | 전체 | 증감 | 입원 | 증감 | 외래 | 증감 |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08,2차 | 09,1차 | ||||
만족 | 74.9 | 75.6 | 0.7↑ | 87.5 | 83.7 | 3.8↓ | 63.5 | 67.9 | 4.4↑ |
불만족 | 1.7 | 1.9 | 0.2↑ | 0.0 | 1.1 | 1.1↑ | 3.2 | 2.6 | 0.6↓ |
보통 | 23.5 | 22.5 | 1.0↓ | 12.4 | 15.2 | 2.8↑ | 33.3 | 29.5 | 3.8↓ |
구분 | 불만족 | 보통 | 만족 | ||||||
입원 | 08,2차 | 09,1차 | 증감 | 08,2차 | 09,1차 | 증감 | 08,2차 | 09,1차 | 증감 |
1.주차장이용의편리성 | 21.2 | 12.9 | 8.3↓ | 31.2 | 37.1 | 5.9↑ | 47.5 | 50.0 | 2.5↑ |
2.환자/보호자휴식공간 | 14.3 | 14.4 | 0.1↑ | 33.7 | 29.4 | 4.3↓ | 51.9 | 56.1 | 4.2↑ |
3.입원대기시간 | 11.4 | 10.4 | 1.0↓ | 12.6 | 17.7 | 5.1↑ | 75.0 | 71.9 | 3.1↓ |
4.환자가사용하는비품 | 10.6 | 5.9 | 4.7↓ | 25.4 | 27.6 | 2.2↑ | 63.8 | 66.5 | 2.7↑ |
외래 | |||||||||
1.주차장의편리성 | 24.3 | 20.4 | 3.9↓ | 37.8 | 41.4 | 3.6↑ | 37.8 | 38.2 | 0.4↑ |
2.진료대기시간 | 20.9 | 21.3 | 0.4↑ | 38.8 | 42.6 | 3.8↑ | 40.3 | 36.0 | 4.3↓ |
3.원내매점이용 | 17.1 | 9.2 | 7.9↓ | 42.0 | 45.9 | 3.9↑ | 40.9 | 44.9 | 4.0↑ |
4.주차직원의친절성 | 13.7 | 8.6 | 5.1↓ | 27.4 | 24.1 | 3.3↓ | 58.9 | 67.4 | 8.5↑ |
순서 | 구분 | 불만족 |
1 | 환자/보호자휴식공간 | 14.4 |
2 | 환자식이 | 13.4 |
3 | 주차장이용의편리성 | 12.9 |
4 | 입원대기시간 | 10.4 |
순서 | 구분 | 불만족 |
1 | 진료대기시간 | 21.4 |
2 | 주차장이용의편리성 | 20.4 |
3 | 각종편의시설(의자,인터넷,자판기,책자등) | 10.8 |
4 | 검사 및 처치대기시간 | 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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