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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08년 2차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이  름 : 고객지원부
시  간 : 2009-01-13 16:12:43 | 조회수 : 4323

1. 조사기간 : 2008년 11월 01일 ~ 2008년11월 22일

2. 조사건수
: 외래 - 200명
                    입원 - 189명

3. 설문항목

   ① 진료 및 행정절차
   ② 의료 전문성 수준
   ③ 환경 및 편의시설
   ④ 병원 직원의 친절도
   ⑤ 환자식이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

4. 조사결과

 1) 전체만족도(%)- 입원 총6항목에 41문항
                           외래 총5항목에 20문항
                           전체 총11항목에 61문항
             - 참여율: 전체  389명중 총11,749문항에 10,554문항체크 - 89.7%
                           외래 200명중 총4,000문항에 3,828문항 체크 - 95.7%
                           입원 189명중 총7,749문항에 6,716문항체크 -86.7%

                                                                 단위: 문항(%)

 구분  만족  보통 불만족
전 체 7,844(74.4) 2.082(19.7) 618(5.8)
외 래 2,429(63.4) 1,077(28.3) 322(8.4)
입 원 5,415(80.6) 1,005(15.0) 296(4.4)

2) 병원이용 권유 -전체 (총389명중, 응답 : 358명, (무응답 : 31명)-92.0%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91명, (무응답 : 9명)  -95.5%
                         입원 (총189명중, 응답 ; 167 명, (무응답 ; 22명) -88.4%
 
                                                                                          단위; 명(%)
구 분 모르겠다 아니오
전 체 273(76.2) 73(20.4) 12(3.3)
외 래 129(67.5) 51(26.7) 11(5.7)
입 원 144(86.2) 22(13.2) 1(0.6)




3) 지속적인 병원이용  -전체 (총389명중, 응답 : 359명, (무응답 : 30명)-92.3%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91명, (무응답 : 9명)  -95.5%
                                입원 (총189명중, 응답 ; 168 명, (무응답 ; 21명) -88.9%
 
                                                              
                                                                                          단위; 명(%)
구 분 모르겠다 아니오
전 체 290(80.8) 63(17.5) 6(1.7)
외 래 138(72.2) 48(25.1) 5(2.6)
입 원 152(90.5) 15(8.9) 1(0.6)


4) 전반적인 병원 서비스 -전체 (총389명중, 응답 : 358명(무응답 : 31명)-92.0%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89명 (무응답 : 11명)  -94.5%
                                   입원 (총189명중, 응답 ; 169 명 (무응답 ; 20명) -89.4%
 
                                                              
                                                                                          단위; 명(%)
구 분 만족 모르겠다 불만족
전 체 268(74.9) 84(23.5) 6(1.7)
외 래 120(63.5) 63(33.3) 6(3.2)
입 원 148(87.5) 21(12.4) 0(0.0)




5) 전체 항목별 만족도
  
(입원)
                                                                       단위 :   문항(%)  
구 분 만 족 보 통 불만족
1.진료 및 행정절차 890(85.5) 107(10.3) 44(4.2)
2.의료 전문성 수준 627(92.1) 48(7.0) 6(0.9)
3.환경 및 편의시설 1,075(64.0) 434(25.8) 170(10.1)
4.병원직원친절도 2,022(87.8) 238(10.3) 43(1.8)
5.식사만족도 357(70.3) 120(23.6) 31(6.1)
6.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444(88.1) 58(11.5) 2(0.4)
                 

항목별 만족도는 1차 만족도 조사에 비해


   ① 의료진의 의료서비스수준: 만족90.9%92.1%(1.2↑),  불만족1.2%→0.9%(0.3↓)

   ② 병원직원의 친절도: 만족867%→87.8%(1.1↑), 불만족2%→1.8%(0.2↓)

   ③ 진료 및 행정절차: 만족83.8%→85.5%(1.7↑) , 불만족3.6%→4.2%(0.6↑)

   ④ 식사 만족도 : 만족60.6%→70.3%(9.7↑),  불만족8.3%→6.1%(2.2↓)

   ⑤의료기관의환경및편의시설: 만족66.5%→64.0%(2.5↓).불만족8.8%→10.1%(2.3↑)


순으로 의료서비스 수준에서 가장 높은 만족을 보인 반면 환경 및 편의시설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87.3%→88.1%(0.8↑),  불만족2.4%→0.4%(2.0↓)로 

나타났다.

                                                                 


(외래)                                                                    

                                                                                 단위: 문항(%)

구 분 만 족 보 통 불만족
1.진료 및 행정절차 678(58.0) 366(31.3) 126(10.7)
2.의료전문성수준 287(75.7) 81(21.4) 11(2.9)
3.의료기관시설및환경 370(49.6) 269(36.0) 107(14.3)
4.병원 직원 친절도 707(73.5) 199(20.7) 56(5.8)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387(67.8) 162(28.4) 22(3.8)

외래 항목별 만족도는 1차 만족도 조사에 비해


  ① 의료인의의료서비스수준: 만족82.4%→75.7%(6.7↓), 불만족0.2%→2.9%(2.7↑)

  ② 직원친절성: 만족76.3%→73.5%(2.8↓),  불만족3.4%→5.8%(2.4↑)    

  ③ 편의 시설 및 환경: 만족60.6%→49.6%(11.0↓), 불만족6.4%→14.3%(7.9↑)

  ④ 진료 및 행정절차: 만족57.6%→58%(0.4↑),  불만족6.3%→10.7%(4.4↑)의 순으로 나타났다.

    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는-만족76.3%→67.8%(8.5↓), 불만족0.6%→3.8%(3.2↑)

    2008년 1차 만족도 조사 때보다 만족이 8.5% 낮게 불만족은 3.2%높게 나타났다.

      



5. 2008년  만족도와 비교 분석            

 1) 전체만족도   (단위: %)

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
08,1차 08,2차 08,1차 08,2차 08,1차 08,2차
만족 76.5 74.4 2.1 80.6 80.6 0.0 68.0 63.4 4.6
보통 19.0 19.7 0.7 14.9 15.0 0.1 27.7 28.3 0.6
불만족 4.3 5.8 1.5 4.4 4.4 0.0 4.1 8.4 4.3

 

   2) 병원이용권유(단위: %) 
                                                    
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
08,1차 08,2차 08,1차 08,2차 08,1차 08,2차
80.5 76.2 4.3↓ 85.4 86.2 1.2↑ 75.5 67.5 8.0↓
아니오 1.2 3.3 2.1↑ 2.5 0.6 1.9↓ 0.0 5.7 5.7↑
모르겠다 18.1 20.4 2.3↑ 12.0 13.2 1.2↑ 24.4 26.7 2.3↑


3) 지속적인 병원이용 (단위: %) 

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
08,1차 08,2차 08,1차 08,2차 08,1차 08,2차
86.1 80.8 5.3↓ 91.3 90.5 0.8↓ 80.7 72.2 8.5↓
아니오 1.0 1.7 0.7↑ 1.5 0.6 0.9↓ 0.5 2.6 2.1↑
모르겠다 12.7 17.5 4.8↑ 7.1 8.9 1.8↑ 18.7 25.1 6.4↑


4)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단위: %) 

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
08,1차 08,2차 08,1차 08,2차 08,1차 08,2차
만족 79.2 74.9 4.3↓ 85.3 87.5 2.2↑ 72.8 63.5 9.3↓
불만족 2.5 1.7 0.8↓ 3.4 0.0 3.4↓ 1.5 3.2 1.7↑
보통 18.2 23.5 5.3↑ 11.2 12.4 1.2↑ 25.6 33.3 7.7↑

                                                                                                   

 6. 2008년도 1차 고객 불만족도 상위문항 QI결과 (단위: %)

구분 불만족 보통 만족
입원 08,1차 08,2차 증감 08,1차 08,2차 증감 08,1차 08,2차 증감
1.병원에서제공하는식사 15.8 10.1 5.7↓ 23.4 23.6 0.2↑ 60.7 70.3 9.6↑
2.주차장이용의편리성 15.7 21.2 5.5↑ 26.8 31.2 4.4↑ 57.3 47.5 9.8↓
3.환자가사용하는비품 9.0 10.6 1.6↑ 25.4 25.4 0.0 65.5 63.8 1.7↓
4.입원대기시간 9.6 11.4 1.8↑ 16.2 13.6 2.6↓ 74.2 75.0 0.8↑
외래
1.진료대기시간 12.5 20.9 8.4↑ 59.0 38.8 20.2↓ 28.5 40.3 11.8↑
2.주차직원의친절성 8.2 13.7 5.5↑ 30.9 27.4 3.5↓ 60.7 58.9 1.8↓
3.검사/처치대기시간 11.0 12.3 1.3↑ 43.5 36.4 7.1↓ 45.5 51.3 5.8↑
4.원내안내표지판 7.0 11.2 4.2↑ 32.1 30.1 2.0↓ 60.7 58.7 2.0↓



7. 2008년 2차 만족도조사 불만족 상위문항
 

      입원       
 
                                                        단위 : %                                
순서 구분 불만족
1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21.2
2 환자/보호자휴식공간 14.3
3 입원 대기시간 11.4
4 환자가사용하는비품(침구류등) 10.6

 
 외래 

                                                                                     단위:  %
순서 구분 불만족
1 주차장 이용의 편리성 24.3
2 진료대기시간 20.9
3 원내 매점이용 17.1
4 주치 직원의 친절성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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