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름 : 고객지원부
시 간 : 2008-06-02 17: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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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 4358
저희 고객지원부에서는 저희병원을 찿는 고객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1. 조사기간 : 2008년 4월 10일 ~ 2008년 4월 26일
2. 조사건수 : 외래 - 200명
입원 - 215명
3. 설문항목
① 진료 및 행정절차
② 의료 전문성 수준
③ 환경 및 편의시설
④ 병원 직원의 친절도
⑤ 환자식이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
4. 조사결과
1) 전체만족도(%)- 입원 총6항목에 41문항
외래 총5항목에 20문항
전체 총11항목에 61문항
- 참여율: 전체 415명중 총12,815문항에 11,807문항체크 - 92.1%
외래 200명중 총4,000문항에 3,808문항 체크 - 95.2%
입원 215명중 총8,815문항에 7,999문항체크 -90.7%
단위: 문항(%)
구분 |
만족 |
보통 |
불만족 |
전 체 |
9,043(76.5) |
2.252(19.0) |
512(4.3) |
외 래 |
2,593(68.0) |
1,056(27.7) |
159(4.1) |
입 원 |
6,450(80.6) |
1,195(14.9) |
353(4.4) |
2) 병원이용 권유 -전체 (총415명중, 응답 : 391명, (무응답 : 24명)-94.2%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92명, (무응답 : 8명) -96.0%
입원 (총215명중, 응답 ; 199 명, (무응답 ; 16명) -92.5%
단위; 명(%)
구 분 |
예 |
모르겠다 |
아니오 |
전 체 |
315(80.5) |
71(18.1) |
5(1.2) |
외 래 |
145(75.5) |
47(24.4) |
0(0.0) |
입 원 |
170(85.4) |
24(12.0) |
5(2.5) |
3) 지속적인 병원이용 -전체 (총415명중, 응답 : 384명, (무응답 : 31명)-92.5%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87명, (무응답 : 13명) -93.5%
입원 (총215명중, 응답 ; 197 명, (무응답 ; 18명) -91.6%
단위; 명(%)
구 분 |
예 |
모르겠다 |
아니오 |
전 체 |
331(86.1) |
49(12.7) |
4(1.0) |
외 래 |
151(80.7) |
35(18.7) |
1(0.5) |
입 원 |
180(91.3) |
14(7.1) |
3(1.5) |
4) 전반적인 병원 서비스 -전체 (총415명중, 응답 : 400명(무응답 : 15명)-96.3%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95명 (무응답 : 5명) -97.5%
입원 (총215명중, 응답 ; 205 명 (무응답 ; 10명) -95.3%
단위; 명(%)
구 분 |
만족 |
모르겠다 |
불만족 |
전 체 |
317(79.2) |
73(18.2) |
10(2.5) |
외 래 |
142(72.8) |
50(25.6) |
3(1.5) |
입 원 |
175(85.3) |
23(11.2) |
7(3.4) |
5) 전체 항목별 만족도
(입원)
단위 : 문항(%)
구 분 |
만 족 |
보 통 |
불만족 |
1.진료 및 행정절차 |
1,032(83.8) |
154(12.5) |
45(3.6) |
2.의료 전문성 수준 |
747(90.9) |
94(7.7) |
10(1.2) |
3.환경 및 편의시설 |
1,338(66.5) |
496(24.6) |
178(8.8) |
4.병원직원친절도 |
2,373(86.7) |
308(11.2) |
55(2.0) |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
525(87.3) |
61(10.1) |
15(2.4) |
(외래)
단위: 문항(%)
구 분 |
만 족 |
보 통 |
불만족 |
1.진료 및 행정절차 |
686(57.6) |
429(36.0) |
75(6.3) |
2.의료전문성수준 |
310(82.4) |
65(17.2) |
1(0.2) |
3.의료기관시설및환경 |
443(60.6) |
240(32.8) |
47(6.4) |
4.병원 직원 친절도 |
716(76.3) |
190(20.2) |
32(3.4) |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
438(76.3) |
132(22.9) |
4(0.6) |
5. 2007년 2차 만족도와 비교 분석
1) 전체만족도(입원,외래) -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71.5 |
76.5 |
5.0↑ |
보통 |
23.5 |
19.0 |
4.5↓ |
불만족 |
5.0 |
4.3 |
0.7↓ |
외래(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62.6 |
68.0 |
5.4↑ |
보통 |
30.5 |
27.7 |
2.8↓ |
불만족 |
6.8 |
4.1 |
2.7↓ |
입원(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77.1 |
80.6 |
3.5↑ |
보통 |
18.6 |
14.9 |
3.7↓ |
불만족 |
3.9 |
4.4 |
0.5↑ |
2) 병원이용권유
전체(입원,외래) -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77.6 |
80.5 |
2.9↑ |
모르겠다 |
19.5 |
18.1 |
1.4↓ |
아니오 |
2.9 |
1.2 |
1.7↓ |
입원(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83.4 |
85.4 |
2.0↑ |
모르겠다 |
14.0 |
12.0 |
2.0↓ |
아니오 |
2.5 |
2.5 |
0.0 |
외래(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72.6 |
75.5 |
2.9↑ |
모르겠다 |
24.2 |
24.4 |
0.2↑ |
아니오 |
3.2 |
0.0 |
3.2↓ |
3) 지속적인 병원이용
전체(입원,외래)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80.3 |
86.1 |
5.8↑ |
모르겠다 |
17.1 |
12.7 |
4.4↓ |
아니오 |
2.9 |
1.0 |
1.9↓ |
입원(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88.5 |
91.3 |
2.8↑ |
모르겠다 |
9.6 |
7.1 |
2.5↓ |
아니오 |
1.9 |
1.5 |
0.4↓ |
외래(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73.4 |
80.7 |
7.3↑ |
모르겠다 |
23.4 |
18.7 |
4.7↓ |
아니오 |
3.2 |
0.5 |
2.7↓ |
4)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입원, 외래)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73.7 |
79.2 |
5.5↑ |
모르겠다 |
24.5 |
18.2 |
6.3↓ |
아니오 |
1.6 |
2.5 |
0.9↑ |
입원(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82.3 |
85.3 |
3.0↑ |
모르겠다 |
16.3 |
11.2 |
5.1↓ |
아니오 |
1.2 |
3.4 |
2.2↑ |
외래(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예 |
66.6 |
72.8 |
6.2↑ |
모르겠다 |
31.2 |
25.6 |
5.6↓ |
아니오 |
2.0 |
1.5 |
0.5↓ |
6. 2007년도 2차 고객 불만족도 상위문항 QI결과
입원 1) 주차장 이용의 편리성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48.4 |
57.3 |
8.9↑ |
보통 |
40.1 |
26.8 |
13.3↓ |
불만족 |
11.5 |
15.7 |
4.2↑ |
2) 입원대기시간(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68.8 |
74.2 |
5.4↑ |
보통 |
19.6 |
16.1 |
3.5↓ |
불만족 |
11.5 |
9.5 |
2.0↓ |
3) 환자/ 보호자 휴식공간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58.7 |
60.0 |
1.3↑ |
보통 |
33.1 |
27.0 |
6.1↓ |
불만족 |
8.1 |
12.8 |
4.7↑ |
4) 병동내 편의시설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68.9 |
67.3 |
1.6↓ |
보통 |
23.1 |
25.1 |
2.0↑ |
불만족 |
8.1 |
7.5 |
0.6↓ |
외래
1) 진료 대기시간(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37.5 |
28.5 |
9.0↓ |
보통 |
37.0 |
59.0 |
22.0↑ |
불만족 |
25.5 |
12.5 |
13.0↓ |
2) 주차장이용의 편리성(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36.9 |
51.6 |
14.7↑ |
보통 |
38.5 |
33.7 |
4.8↓ |
불만족 |
24.6 |
14.5 |
10.1↓ |
3) 검사/처치대기시간(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47.9 |
45.5 |
2.4↓ |
보통 |
41.2 |
43.5 |
2.3↑ |
불만족 |
10.8 |
11.0 |
0.2↑ |
4) 각종 편의시설 (단위: %)
구분 |
2007년 2차 |
2008년 1차 |
증감 |
만족 |
52.1 |
62.8 |
10.7↑ |
보통 |
38.6 |
32.9 |
5.7↓ |
불만족 |
9.3 |
4.1 |
5.2↓ |
7. 2008년 1차 만족도조사 불만족 상위문항
입원
단위 : %
순서 |
구분 |
불만족 |
1 |
병원에서 제공하는 식사 |
15.8 |
2 |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
15.7 |
3 |
환자/보호자휴식공간 |
12.7 |
4 |
입원대기시간 |
9.5 |
외래 단위: %
순서 |
구분 |
불만족 |
1 |
주차장 이용의 편리성 |
14.5 |
2 |
진료대기시간 |
12.5 |
3 |
검사/처치대기시간 |
11.0 |
4 |
주치 직원의 친절성 |
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