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름 : 고객지원부
시 간 : 2008-01-06 13:3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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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 4088
저희 고객지원부에서는 저희병원을 찿는 고객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1. 조사기간 : 외래 - 2007년 11월 10일 ~ 2007년11월 30일
입원 - 2007년 11월 01일 ~ 2007년 11월 17일
2. 조사건수 : 외래 - 200명
입원 - 175명
3. 설문항목
① 진료 및 행정절차
② 의료 전문성 수준
③ 환경 및 편의시설
④ 병원 직원의 친절도
⑤ 환자식이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
4. 조사결과
1) 전체만족도(%)- 입원 총6항목에 41문항
외래 총5항목에 20문항
전체 총11항목에 61문항
- 참여율: 전체 375명중 총11,175문항에 10,132문항체크 - 90.7%
외래 200명중 총4,000문항에 3,900문항 체크 - 97.5%
입원 175명중 총7,175문항에 6,232문항체크 -86.9%
단위: 문항(%)
구분 |
만족 |
보통 |
불만족 |
전 체 |
7,250(71.5) |
2,376(23.5) |
506(5.0) |
외 래 |
2,443(62.6) |
1,791(30.5) |
266(6.8) |
입 원 |
4,807(77.1) |
1,185(18.6) |
240(3.9) |
2) 병원이용 권유 -전체 (총375명중, 응답 : 343명, (무응답 : 32명)-91.5%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86명, (무응답 : 14명) -93.0%
입원 (총175명중, 응답 ; 157 명, (무응답 ; 18명) -89.7%
단위; 명(%)
구 분 |
예 |
모르겠다 |
아니오 |
전 체 |
266(77.6) |
67(19.5) |
10(2.9) |
외 래 |
135(72.6) |
45(24.2) |
6(3.2) |
입 원 |
131(83.4) |
22(14.0) |
4(2.5) |
3) 지속적인 병원이용 -전체 (총375명중, 응답 : 345명, (무응답 : 30명)-92.0%
외래 (총200명중, 응답 : 188명, (무응답 : 12명) -94.0%
입원 (총175명중, 응답 ; 157 명, (무응답 ; 18명) -89.7%
단위; 명(%)
구 분 |
예 |
모르겠다 |
아니오 |
전 체 |
277(80.3) |
59(17.1) |
10(2.9) |
외 래 |
138(73.4) |
44(23.4) |
6(3.2) |
입 원 |
139(88.5) |
15(9.6) |
3(1.9) |
4) 전체 항목별 만족도
(입원)
문항 : (%)
구 분 |
만 족 |
보 통 |
불만족 |
1.진료 및 행정절차 |
747(77) |
162(17) |
59(6) |
2.의료 전문성 수준 |
547(85) |
87(14) |
8(1) |
3.환경 및 편의시설 |
1,040(65) |
442(28) |
104(7) |
4.병원직원친절도 |
1,741(82) |
329(16) |
45(2) |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
401(85) |
63(12) |
9(2) |
(외래)
단위: 문항(%)
구 분 |
만 족 |
보 통 |
불만족 |
1.진료 및 행정절차 |
672(57) |
405(34) |
105(9) |
2.의료서비스수준 |
297(77) |
82(21) |
8(2) |
3.의료기관시설및환경 |
398(51) |
292(37) |
96(12) |
4.병원 직원 친절도 |
673(69) |
262(27) |
41(4) |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
403(71) |
150(26) |
16(3) |
5. 1차 만족도와 비교 분석
1) 전체만족도(입원,외래)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71.2 |
71.5 |
0.3↑ |
보통 |
22.9 |
23.5 |
0.6↑ |
불만족 |
5.9 |
5.0 |
0.9↓ |
외래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63.9 |
62.6 |
1.3↓ |
보통 |
30.2 |
30.5 |
0.3↑ |
불만족 |
5.9 |
6.8 |
0.9↑ |
입원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75.3 |
77.1 |
1.8↑ |
보통 |
18.7 |
18.6 |
0.1↓ |
불만족 |
6.0 |
3.9 |
2.1↓ |
2) 병원이용권유
전체(입원,외래) -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예 |
73.2 |
77.6 |
4.4↑ |
모르겠다 |
21.6 |
19.5 |
2.1↓ |
아니오 |
5.2 |
2.9 |
2.3↓ |
입원(%)
구분 |
1차 |
2차 |
증감 |
예 |
80.1 |
83.4 |
3.3↑ |
모르겠다 |
16.7 |
14.0 |
2.7↓ |
아니오 |
3.2 |
2.5 |
0.7↓ |
외래(%)
구분 |
1차 |
2차 |
증감 |
예 |
67.4 |
72.6 |
5.2↑ |
모르겠다 |
25.7 |
24.2 |
1.5↓ |
아니오 |
6.9 |
3.2 |
3.7↓ |
3) 지속적인 병원이용
전체(입원,외래)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예 |
77.6 |
80.3 |
2.7↑ |
모르겠다 |
19.5 |
17.1 |
2.4↓ |
아니오 |
2.9 |
2.9 |
0 |
입원(%)
구분 |
1차 |
2차 |
증감 |
예 |
83.4 |
88.5 |
5.1↑ |
모르겠다 |
14.0 |
9.6 |
4.4↓ |
아니오 |
2.5 |
1.9 |
0.6↓ |
외래(%)
구분 |
1차 |
2차 |
증감 |
예 |
72.6 |
73.4 |
0.8↑ |
모르겠다 |
24.2 |
23.4 |
0.8↓ |
아니오 |
3.2 |
3.2 |
0 |
6. 2007년도 1차 고객 불만족도 상위문항 QI결과
입원 1) 입원환자 휴식공간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55.1 |
58.8 |
3.7↑ |
보통 |
25.6 |
33.1 |
7.5↑ |
불만족 |
19.2 |
8.1 |
11.1↓ |
2) 주차장이용의편리성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50.9 |
48.4 |
2.5↓ |
보통 |
32.0 |
40.1 |
8.1↑ |
불만족 |
16.9 |
11.5 |
5.4↓ |
3) 주차관리직원의 친절성
단위 :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59.4 |
66.3 |
6.9↑ |
보통 |
25.7 |
28.0 |
2.3↑ |
불만족 |
14.8 |
5.6 |
9.2↓ |
4) 병동내청결상태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63.2 |
70.6 |
7.4↑ |
보통 |
24.0 |
26.2 |
2.2↑ |
불만족 |
12.6 |
3.1 |
9.5↓ |
5) 매점이용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56.2 |
58.7 |
2.5↑ |
보통 |
32.6 |
35.5 |
2.9↑ |
불만족 |
11.1 |
5.8 |
5.3↓ |
외래1)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46.6 |
36.9 |
9.7↓ |
보통 |
36.2 |
38.5 |
2.3↑ |
불만족 |
17.2 |
24.6 |
7.4↑ |
2) 주차관리직원의친절성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63.0 |
53.8 |
9.2↓ |
보통 |
26.0 |
37.9 |
11.9↑ |
불만족 |
11.0 |
8.2 |
2.8↓ |
3) 원내매점이용의 편리성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51.4 |
42.7 |
8.7↓ |
보통 |
38.4 |
47.7 |
9.3↑ |
불만족 |
10.2 |
9.5 |
0.7↓ |
4) 안내이용표지판
단위: %
구분 |
1차 |
2차 |
증감 |
만족 |
58.5 |
56.3 |
2.2↓ |
보통 |
31.9 |
39.0 |
7.1↑ |
불만족 |
9.6 |
4.6 |
5.0↓ |
7. 2007년 2차 만족도조사 불만족 상위문항
입원
단위 : %
순서 |
구분 |
불만족 |
1 |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
11.5 |
2 |
입원대기시간 |
11.5 |
3 |
환자/보호자휴식공간 |
8.1 |
4 |
병동내편의시설 |
8.1 |
외래 단위: %
순서 |
구분 |
불만족 |
1 |
진료대기시간 |
25.5 |
2 |
주차장이용의편리성 |
24.6 |
3 |
검사/처치대기시간 |
10.8 |
4 |
각종편의시설 |
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