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JUJEIL HOSPITAL

믿음이 가는 병원 / 가장 전통있는 병원 / 우리집 같이 편안한 병원

  • 병원이용안내
  • 공지사항
대표전화
055)750-7123
진료시간안내
  • 평        일 08:30 ~ 05:00
    수  요  일 08:30 ~ 01:00
    연장진료 01:00 ~ 04:00

    (진료과 당직의사진료)

    소아청소년과, 마취통증의학과, 통합암센터 연장진료 없습니다.

    토  요  일 08:30 ~ 01:00
    ※ 점심시간 교대로 진료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점심시간 :
          01:00 ~ 02:00
    응급의료센터 24시간 진료
공지사항
2007년도 1차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이  름 : 강문순
시  간 : 2007-07-24 18:01:46 | 조회수 : 4238

 

저희 고객지원부에서는 저희병원을 찿는 고객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1. 조사기간 : 외래 - 2007년 4월 2일 ~ 2007년 4월 16일
                     입원 - 2007년 4월 17일 ~ 2007년 4월 30일

2. 조사건수 : 외래 - 188명
                    입원 - 171명

3. 설문항목

   ① 진료 및 행정절차
   ② 의료 전문성 수준
   ③ 환경 및 편의시설
   ④ 병원 직원의 친절도
   ⑤ 환자식이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

4. 조사결과

 1) 전체만족도(%)- 입원 총6항목에 41문항
                          외래 총5항목에 19문항
                          전체 총11항목에 60문항
                  - 참여율: 전체  359명중 총10,583문항에 9,574문항체크 - 90.4%
                               외래 188명중 총3,572문항에 3,504문항 체크 - 98%
                               입원 171명중 총7,011문항에 6,070문항체크 -87%

                                                                 단위: 문항(%)

 구분  만족  보통 불만족
전 체 6.800(71.0) 2.199(22.9) 575(6.0)
외 래 2.238(63.9) 1.059(30.2) 207(5.9)
입 원 4.562(75.3) 1.140(18.7) 368(6.0)

2) 병원이용 권유 -전체 (총359명중, 응답 : 343명, (무응답 : 16명)-95.5%
                         외래 (총188명중, 응답 : 187명, (무응답 : 1명)  -99.4%
                         입원 (총171명중, 응답 ; 156 명, (무응답 ; 15명) -91.2%
 
                                                                 단위; 명(%)

구 분 모르겠다 아니오
전 체 251(73.2) 74(21.6) 18(5.2)
외 래 126(67.4) 48(25.7) 13(6.9)
입 원 125(80.1) 26(16.7) 5(3.2)


3) 전체 항목별 만족도
                                                       
        (입원)                                                                    단위:  문항(%)

구 분 만 족 보 통 불만족
1.진료 및 행정절차 746(78.6) 148(15.6) 54(5.7)
2.의료 전문성 수준 553(87.2) 73(11.5) 8(1.2)
3.환경 및 편의시설 943(60.6) 429(27.5) 184(11.8)
4.병원직원친절도 1.600(79.9) 322(16.0) 79(3.9)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383(81.4) 75(15.9) 12(2.5)

(외래)                                                                     단위: 문항(%)

구 분 만 족 보 통 불만족
1.진료 및 행정절차 664(59.6) 387(34.7) 62(5.5)
2.의료서비스수준 278(74.9) 83(22.3) 10(2.6)
3.의료기관시설및환경 389(53.4) 264(36.2) 75(10.3)
4.병원 직원 친절도 657(71.4) 212(23) 50(5.4)
5.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376(67.3) 159(28.4) 23(4.1)

5. 세부 항목별 만족도 조사결과

 1)진료 신속성 및 행정절차 
                              -참여율: 전체 359명중 총2,154문항에 2.060 문항체크 - 95.6%
                               외래 188명중 총1.128문항에 1.113 문항 체크 - 98.6%
                               입원 171명중 총1.026문항에 947   문항 체크 - 92.3%

진료절차 및 이용의 편리성의 각종 문항별 만족도는
외래 - 각종진료절차 및 입원절차의 편리성이 66.5%, 접수/수납절차의편리성62.8%,
       접수/수납 대기시간60.4%, 원내 안내표지판 이용의 편리성 58.5%,
       진료대기시간의 만족도 49.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불만족도는 원내 안내 표지판 이용의 편리성이9.6%, 진료대기시간이 7.6%의
       순으로 나타났다.

입원 - 퇴원절차에 대한 설명이 82.4%, 입원기간중 타과의뢰의 신속성82.3%,
       입원수속절차의 신속성과 간편성이 81.4%의 순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인반면
       불만족도는 입원대기시간 9.3%, 퇴원대기시간 7.1%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문항에 대한 만족도는 입원78.6%, 외래59.6%로 입원이 외래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2)의료서비스수준 - 참여율: 전체 359명중 총1,060문항에 1,005(94.8%)문항체크
                           외래 188명중 총376문항에 371(98.6%)문항 체크
                           입원 171명중 총684문항에 634(92.6%)문항체크

의료서비스 수준의 각종 문항별 만족도는
의사의 진료, 치료과정에 대한 만족도- 입원90.5%, 외래74.3%,
간호사,의료기사의 처치 및 지식수준 - 입원84.2%, 외래75.5%로
입원이 외래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전체 만족도도 입원87.2%, 외래74.9%로 입원이 외래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3)의료기관 시설 및 환경
                         -참여율 : 전체 359명중 총2,462문항에 2,248(92.7%)문항체크
                                      외래 188명중 총752문항에 728(96.8%)문항체크
                                      입원 171명중 총1.710문항에1.556(90.9%)문항체크

의료기관의 환경 및 편의시설의 각종 문항별 만족도

외래 - 진료실 내,외부의 청결성이 60.4%, 각종편의시설 구비상태54.9%,
     원내매점이용51.4%. 주차장 이용의 편리성46.6%의 순으로 만족도를 보였으며
     불만족은 주차장 이용의 편리성17.2%, 원내 매점 이용10.2%,
     각종 편의시설 구비상태8.8%, 진료실 내.외부의청결성5.3%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입원 - 안내 표지판이용의 편리성70.2%, 편의시설이용이66.4%, 공중화장실,
         샤워시설66%  배선.오물처리장64%, 병동환경및 청결,원내매점이용,
         주차장이용의 순으로 만족도를 보였으며 불만족은 병동내 실내온도,
         주차장이용,병동청결,원내매점이용,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만족도는 입원이60.6%, 외래53.4%로 입원이 외래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4)직원 친절도 -  참여율: 전체 359명중 총3,505문항에 2,920(83.8%)문항체크
                                 외래 188명중 총940문항에 919(97.7%)문항체크
                                 입원 171명중 총2565문항에 2001(78%)문항체크

 직원 친절성에 대한 각종 문항별 만족도 

외래 - 간호사 친절도83.9%, 의사친절도76.6%, 의료기사의 친절도71%,
        주차직원의 친절도63%, 접수,수납창구의 친절도62.2%의 순으로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불만족은 주차직원110.%, 의사6.9%, 접수.수납창구4.8%,
       의료기사3.9%, 간호사1.1%의 순으로 나타났다.

입원 - 간호사92.2%, 의사90.5%,로 높은 만족도를보였으며, 배식원 의료기사, 안내,
         미화부, 접수/수납, 주차관리직원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불만족도는
      주차관리직원14.9%로 가장 높이 나타났으며 간호사1.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체 만족도는 입원이79.9%, 외래71.4%로 입원이 외래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5)치료 전반에 대한 만족도 

                          -참여율: 전체 359명중 총1077문항중 1028(95.4%)문항체크
                                      외래 188명중 총564문항중 558(98.9%)문항체크
                                      입원 171명중 총513문항중 470(91.6%)문항체크

치료전반에 대한 각종 문항의 만족도

외래
 - 병원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69.2%, 병원이용의 권유 67.4%,
    병원서비스의 만족도65.6%

입원 - 지속적인 저희병원이용84.0%, 병원서비스의 만족도80.2%, 
          원이용권유80.1%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만족도는 입원81.4%, 외래67.3%로 입원이 외래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6. 전년도와 비교 분석            

 1)전체만족도(입원,외래)                                                       (%)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70.8 71.2 0.4↑
보통 22 22.9 0.9↑
불만족 7.2 5.9 1.3↓

2)외래
                                                                                                    (%)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54.3 63.9 9.6↑
보통 37.9 30.2 7.7↓
불만족 7.8 5.9 1.9↓

3)입원
                                                                                                       (%)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74.6 75.3 0.7↑
보통 18.3 18.7 0.4↑
불만족 7.1 6.0 1.1↓


4)병원이용권유 

전체(입원,외래) -  %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72.8 73.2 0.4↑
모르겠다 23 21.6 1.4↓
아니오 4.2 5.2 1.0↑
                                                                    

입원(%)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74.9 80.1 5.2↑
모르겠다 20.5 16.7 3.8↓
아니오 4.6 3.2 1.4↓


외래(%)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70.6 67.4 3.2↓
모르겠다 25.7 25.7 0
아니오 3.7 6.9 3.2↑


7. 2006년도 불만족도 상위문항 QI결과
                                                                                                                                                                입원                          
                                                                         단위 : %
1)입원환자 휴식공간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40.7 55.1 14.4↑
보통 31.2 25.6 5.6↓
불만족 28.1 19.2 8.9↓

2)환자식이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43.8 53.5 9.7↑
보통 32 35.4 3.4↑
불만족 24.2 10.9 13.3↓


3)화장실 및 샤워시설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54.3 66 11.7↑
보통 23.9 28.7  4.8↑
불만족 21.8 5.2 16.6↓

4)입.퇴원대기시간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59.8 74.2 14.4↑
보통 22.6 18.5 4.1↓
불만족 17.6 7.1 10.5↓

5)주차장이용의 편리성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59.6 50.9 8.7↓
보통 23.8 32.0 8.2↑
불만족 16.6 16.9 0.3↑


외래

1)주차장이용의 편리성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32.6 46.6 14.0↑
보통 41 36.2 4.8↓
불만족 26.4 17.2 9.2↓

2)진료대기시간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26.9 49.5 22.6↑
보통 54.5 42.9 11.6↓
불만족 18.8 7.6 11.2↓

3)휴계실 및 편의시설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41.9 54.9 13.0↑
보통 46.4 36.3 10.1↓
불만족 11.7 8.8 2.9↓

4)직원의 친절성
구분 2006년 2007년 증감
만족 62.6 71.4 8.8↑
보통 34.6 23.0 11.6↓
불만족 2.8 5.4 2.6↑


2007년 1차 고객만족도 조사 불만족 상위문항

입원
                                                               단위 :   (%)
순서 구분 불만족
1 환자/보호자 휴식공간 19.2
2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16.9
3 주차관리직원의 친절성 14.8
4 병동내 청결 12.6
5 매점이용의 편리성 11.1


외래

순서 구분 불만족
1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17.2
2 주차관리직원의 친절성 11.0
3 원내매점이용의 편리성 10.2
4 원내 안내표지판 이용의 편리성 9.6

 
상단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