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부 소화관 내시경
- 대장내시경
-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ERCP)
- 내시경하 점막 절제술
- 용종 절제술
- 수면내시경
[상부 위장관 내시경]
위내시경 검사로 식도, 위, 십이지장의 병변을 찾고 병변을 찾으면 바로 조직검사를 하여 식도염, 위염, 위 및 십이지장궤양, 식도암, 위암 등의 질병을 진단하며, 내시경적 치료 영역과 급성위장관 출혈에 대한 지혈술과 위암의 전구단계 병변과 종양의 내시경적 치료를 행하고 있습니다.
흔히 내시경 검사는 고통스러운 검사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부드럽고 가는 내시경 기기를 사용하므로 그다지 고통스럽지 않으며, 더욱이 수면내시경(의식하 진정 내시경) 은 환자가 고통을 거의 느끼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위암 발병률이 매우 높아 대한내시경학회에서는 증상이 있는 경우는 물론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위암 및 위암 전 병변의 조기발견을 위해 매년마다 주기적인 검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부 위장관 내시경]
대장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과 직장 및 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으로 대장 직장 용종, 대장암,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감염성 대장 질환, 게실, 허혈성대장질환, 과민성 대장염, 결핵성 대장염, 베체병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영역에서는 대장암으로 이행하는 대장 용종을 조기에 발견하여 내시경적으로 제거하여 대장암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은 대장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 내강을 따라 계속 진행하여 맹장 부위와 회장말단부 까지 관찰하며 이상소견이 있으면 조직검사를 합니다.
용종을 내시경으로 절제할 수 있으며, 환자는 검사에 앞서 대장 청결 등 준비가 필요합니다.
대장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 대장조영술로 대장사진을 찍을 수도 있지만 대장 내시경검사는 대장조영술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은 내시경과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로,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고 ‘ 십이지장 유두부 ’라고 하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담관 및 췌관에 조영제를 주입시켜 담관 및 췌관의 병변을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또한 이러한 진단적 목적 외에도 담췌관계의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한 치료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